티스토리 뷰
목차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은 가임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난소에 많은 낭종이 생겨서 난소와 여러 증상을 나타내는 증후군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10%가량의 유병률을 보이는 흔한 질환입니다. 난임의 원인이기도 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임신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원인
아직까지도 다낭성 난소 증후군(polycystic ovary syndrome, PCOS)의 원인은 뚜렷하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유전적 인자와 환경적 인자가 모두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다양한 유전적 요인과의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지만 임상 적용 가능한 검사는 없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진단하는 측도로 판단하지는 않지만 이 질환을 겪는 환자의 절반 이상은 비만인 것으로 나타나 체중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보통 1년에 매달 월경을 하는 것이 보편적이라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경우 1년에 8회 미만의 월경을 하거나 35일 이상의 긴 주기로 월경을 하고, 때로는 임신, 출산, 모유수유 등의 특별한 이유 없이 3개월 이상의 월경을 하지 않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젊은 여성 층에서는 다모증이나 여드름의 증상도 볼 수 있는데 나이가 많은 여성층에서는 다모증이 아닌 탈모증으로 발현되기도 합니다. 다모증은 흔한 증상 중 하나인데 동양인에게는 빈도가 낮습니다. 인종마다 다모증에 대해서도 발생 빈도가 다른데, 혈중 안드로겐의 농도와 모낭의 안드로겐에 대한 유전적 감수성에 따라 발현 정도가 다른 것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은 질환인만큼 명확한 치료 방법도 없으며 완치라는 개념보다는 평생 관리해야 하는 체질의 한 종류로 생각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약물을 사용하기 전에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도록 권고합니다.
2. 진단 방법
만성 무배란의 진단 방법으로는 개인의 병력을 청취만으로도 판단할 수 있지만, 황체호르몬의 농도를 측정하여 배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안드로겐혈증의 진단으로는 채혈로 혈중 안드로겐 수치를 호가인하여 총 테르토스테론(total testosterone)과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SHBG)을 측정하고 혈중 단백질과 결합하지 않은 자유 형태나 혈중 단백질 알부민에 결합하고 있는 테스토스테론의 분율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일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여성에게 안드로스텐디온(Androstenedione)이나 디하이드로에피안드로스테론 황화합물(dehydroepiandrosterone sulphate(DHEAS)의 농도가 높아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초음파 검사가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난소 형태는 포도송이 같은 다발성 난소의 형태를 볼 수 있는데 2~9mm 직경의 난표가 12개 이상 보이거나 난소의 부피가 10cm3 이상 증가되어 있습니다. 한쪽 난소만으로도 이 기준에 해당하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볼 수 있는데 초음파로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관적인 판단 기준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나 청소년기 여성의 경우 질초음파가 아닌 복부 초음파로 검사하여 진단할 수 있는데 이때는 난포 개수 측정은 신뢰가 떨어지게 됩니다.
3. 치료제 종류와 부작용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를 위해서는 체중 조절과 유산소 운동 등의 생활방식 조절이 따르며, 약물로는 배란유도제, 경구 피임약 등의 호르몬 치료제, 인슐린 저항성 개선 치료제가 있습니다. 해당 약들은 임신 계획 여부에 따라 다르게 사용됩니다. 임신을 위해 정상적인 배란이 필요한 여성에게는 배란유도제가 사용되는데 난포가 많아 정상적인 배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임신으로 이어지지 않는 환자를 위해 배란을 유도하여 배란 장애를 개선해 주는 방법입니다. 난소의 기능을 정상화시켜서 하나의 난포가 성장하여 배란을 유도하게 도와줍니다. 가장 큰 주의사항이자 부작용으로는 다태임신이 있습니다. 또한, 간질환이나 병력이 있는 경우 배란유도제의 복용을 삼가야 합니다. 경구피임약의 경우 임신을 원치 않는 일반적인 여성들에게 사용되는 호르몬 치료제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 특성상 정상 월경을 하지 않기 때문에 규칙적인 월경을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제라고 명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으나 난포 생성을 억제하고 자궁내막증을 예방하기 위해 월경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흔히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부작용으로는 체중 증가, 우울감, 유방통증 등이 있고 동맥이나 정맥의 혈전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투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제의 경우 과도한 인슐린이 배란을 방해하는 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인슐린 저항상 개선이 필요한 경우 사용됩니다.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배란유도제와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