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소아비만이 늘고, 환경 호르몬의 노출이 커진 만큼 요즘 아이들의 성조숙증과 조기사춘기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면서 키 성장에 영향일 끼칠까 봐 많은 사람들이 성조숙증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비슷한 개념인 조기사춘기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증상을 비교 소개하면서 차이점과 함께 성장호르몬 치료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성조숙증과 조기사춘기

    1. 성조숙증

    성조숙증은 또래에 비해서 신체 변화, 즉 2차 성징이 2년 이상 일찍 시작되는 것을 말합니다. 성조숙증은 초등학교 저학년 때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아직 어린 나이에 또래와 본인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면 정서적으로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의학적 도움 없이 방치하게 되면 물론 개인에 따라 정도는 다르겠지만 원래의 최종 예상키보다 10cm 이상 작은 상태로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성조숙증을 예상하는 자가 진단법이 있는데 이런 증상이 어느 정도 해당하면 성조숙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음모가 자라고 여아의 경우 만 8세 전에 가슴에 멍울이 생깁니다. 또래에 비해 조숙해 보이고 어려서부터 치아가 나는 것, 걷기, 말하기 등의 전반적인 성장이 남들보다 빠릅니다. 키에 비해 과체중이거나 비만이고 저체중으로 태어났음에도 성장 속도가 빠릅니다. 특히 이는 만 2세 이전의 빠른 성장을 보였을 때도 주의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6개월 내에 4cm 이상 성장하는 등 키가 갑자기 성장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환경호르몬에 노출될 수 있는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 전자레인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10시 이후 잠을 자는 경우가 많고 예민한 편입니다. 엄마의 초경이 초등학생 때부터 시작된 경우도 해당하는데 아이의 초경 또한 지나치게 빨리 시작된 경우도 주의해야 합니다. 여기서 5개 이상 해당하는 증상이 있다면 조기 진료를 위해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조기사춘기

    조기사춘기는 성조숙증과 비슷하지만 또래보다 사춘기가 조금 빨리 온 정도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2차 성징이 여아는 만 8세 이상~만 10세 미만에서 나타나고, 남아는 만 9세 이상~만 12세 미만에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아직 사춘기를 동반하지는 않되 조기 유방 발육이나 조기 음모 발육과 같은 변화가 나타납니다. 크게 질병이라고 분류하기는 어렵지만 전문의와 상담 후 경우에 따라서는 성장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기사춘기나 조기 유방 발육으로는 보통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성조숙증이 보이면 진행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성조숙증은 보통 뼈 나이가 또래에 비해 2년 이상 빠른 것을 기준으로 보지만 조기사춘기는 2년 이상 빠르지 않은 경우, 즉 1년 정도만 빠른 정도라면 성조숙증은 아니라고 분류되는 것입니다. 성조숙증만큼은 아니지만 결국 조기사춘기도 아이의 초경 시기가 빨라질 수 있고 최종 성장 키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어 신경 써서 관리를 하는 것이 당연히 좋습니다. 특히 조기사춘기는 차후 골 성숙의 속도가 가속화될 수 있기 때문에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성조숙증과 다르게 치료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아서 조기사춘기의 경우는 오히려 성호르몬 억제 주사를 놓게 되면 일반적인 아이들보다도 성장이 더딜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임의로 치료하지 말고 꼭 면밀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성장호르몬 치료

    성장호르몬은 주사를 투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제품에 따라 투약 방법은 주사기 모양이나 펜 형태 등과 같이 다릅니다. 성장호르몬은 보통 집에서 자가 투여를 하는데 주사를 무서워하는 아이의 경우는 주삿바늘 자체에 대한 공포가 있기 때문에 주사 바늘이 보이지 않는 형태도 존재합니다. 장기적으로 치료를 해야 하고, 매일 주사를 투여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가 적응하기 편한 투약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래보다 성장판이 일찍 열리고 닫히기 때문에 보통 키가 클 수 있는 2년 이상의 시간을 못 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성조숙증은 의학적인 기준을 기반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은 성호르몬 자극호르몬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이는 신체 변화 속도를 지연시키게 도와줍니다. 그러나 성조숙증 치료는 키를 크게 하는 치료 방법은 아닙니다. 간혹 성호르몬 억제제가 성장을 방해한다는 말을 듣기도 하는데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평균적으로 성장 속도는 1년에 4~5cm 정도이지만 사춘기에는 7~10cm나 클 수 있습니다. 성호르몬 자극호르몬 억제제를 투여하게 되면 눈에 보이게 빨리 성장하던 게 줄어들게 되면서 성호르몬 자극호르몬 억제제가 성장을 막는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키가 자라지 않는 것은 아니고 또래가 자라는 것만큼 늦춰져서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