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대한민국의 교육 열풍의 중심인 대치가에서 달콤한 로맨스가 진행된 드라마가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수강하고 싶어 하는 대치 학원의 일타 강사 최치열과 제자의 엄마와의 아슬아슬한 로맨스를 담은 드라마 '일타 스캔들'입니다. 불륜인 듯 사랑인 듯 애매한 그들의 관계를 담은 드라마를 소개해보겠습니다.
1. 남행선과 최치열 로맨스에 대한 대중의 평가
반찬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남행선은 고등학교 재학 중인 남해이 학생의 엄마 역할로 등장합니다. 남행선은 핸드볼 국가대표 출신이지만 어린 딸과 아픈 남동생을 위해 헌신하며 꿈을 포기하고 평생을 바쳐옵니다. 외롭지만 늘 강해야 하는 그녀는 가족이라는 이름과 같은 핸드볼 선수 출신의 친구와 함께 끈끈한 정으로 살아가며 버티는 삶을 살아갑니다. 그런 남행선 앞에 까다롭고 세상 제일 까칠한 최치열이라는 유명한 일타 강사가 나타나게 됩니다. 최치열은 늘 바쁜 일상 속에서 예민해서 밥도 잘 먹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그런 그가 유일하게 속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남행선의 음식뿐입니다. 하지만 둘의 관계가 틀어지는 계기가 자꾸 발생하면서 최치열은 남행선의 반찬을 먹는 것도 눈치 보며 힘든 상황이 지속됩니다. 최치열이 할 수 있는 일은 남행선의 딸 해이가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남행선에게 필요한 자식의 교육과 최치열에게 필요한 남행선의 음식은 서로를 위해 윈윈 하며 교환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둘의 관계는 점점 긍정적인 관계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를 본 대중의 평가는 여러 시선으로 나뉩니다. 해이의 숨은 출생의 비밀이 밝혀진 이후 남행선과 최치열을 응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드라마를 보는 대중들은 현실적으로 비관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우선 여주인공이 너무 나이가 많다는 점과 최치열처럼 젊고 돈 많은 강사가 굳이 나이차이가 많이 나는 여자와 안 좋은 소리를 들으며 스캔들에 오를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드라마로만 보기에는 단순 로맨스로 보일 수 있지만, 교육에 가장 민감한 대치동이라는 설정에서 유명 강사에게 개인적으로 과외를 받고 학생의 엄마와 로맨스를 이어가는 설정은 쉽게 와닿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2. 실제 대치동 학원가와의 비교 평가
"일타 스캔들"은 높은 점수의 입시와 엄격한 학업 문화로 유명한 대치동의 경쟁적인 교육 환경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드라마는 학업에 대한 압박을 묘사하며, 시청자들은 아마도 대치동 학생들이 경험하는 실제 생활 스트레스와 유사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치동의 치열한 교육 경쟁을 묘사하는 것과 학생들이 이런 교육 환경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비교할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합니다. "일타 스캔들"의 경우, 그냥 학원에 다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전부가 아니고, 일타 강사의 수업을 듣기 위한 줄 서기 문화부터 최대한 앞에서 수업을 듣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학생들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이런 교육 문화는 드라마가 대치동 가의 익숙한 모습을 나타내면서 많은 대중들의 공감을 얻게 합니다. 대치동은 부유함과 특권층 고객을 위한 엘리트 학원의 성행으로 유명합니다. 대치동의 교육 환경을 접해보지 않은 다른 지역의 사람들에게도 적은 부분이나마 실제 대치동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에 갈증을 해소시키기도 합니다. 해이네 가정과 같이 학원을 꼭 다니지 않아도 어느 정도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는 친구들도 있을 것이고, 학원에 다니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서 더 성적이 좋아지는 친구들도 있을 것입니다. 드라마 설정에서, 학원을 다니면서 더욱 좋은 성적을 내게 된 해이의 모습이 학원에 다니는 것을 조장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드라마의 설정으로만 참고하고 모두 대치동가의 학원 모습을 모방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3. 일등 스타 강사란?
실제 대치동 교육비는 얼마나 들어갈까요? 대한민국의 교육 중심지에서 일타강사 즉 일등 스타 강사의 수업료와 연봉은 어떻게 될까요? 드라마 '일타 스캔들'에서 최치열이 자주 내뱉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1조원의 사나이'입니다. 시간이 곧 돈이라고 여기는 그는 본인의 10분의 가치가 1700만 원이라고 언급하기도 합니다. 시간은 돈이라 쓸데없이 시간 낭비하는 것은 질색이라고 말하면서 말입니다. 과연 일타 강사의 파워는 어느 정도일까요? 실제로 일타 강사의 파워는 생각보다도 강력했습니다. 교육 관련 상장기업의 주가를 움직일 만큼 영향이 크고 유명 일타 강사의 연봉은 200억 이상으로 예상합니다. 유명 일타 강사가 아닌 경우에도 일명 일타 강사라는 타이틀을 얻는 강사들은 대부분 연봉이 100억 원 내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은 현강뿐만 아니라 인터넷 강의의 일정 부분 또한 일타강사에게 배분되는 구조입니다. 유명 일타강사의 경우는 계약 시 이런 인터넷 강의의 수임료 분배 또한 본인이 정하기도 합니다. 현강의 경우 수강료는 보통 주 1회당 7~8만 원 선으로 월 30만 정도인데 일타 강사는 강의 개수가 많아서 분배되는 돈의 양도 많습니다. 강의로의 수익이 전부가 아닙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교재 판매 수익도 수입으로 들어옵니다. 다양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교재를 따로 준비하기 때문에 교재 판매액까지 환산하게 되면 수입은 엄청난 액수로 돌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100억대 일타 강사는 극히 일부의 경우이며, 대부분 강사들은 억대 연봉도 넘보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